2002년 월드컵에 손흥민이 있었다면?…히딩크 '깜짝 대답'

입력 2024-04-09 14:45   수정 2024-04-09 14:46


2002년 한·일 월드컵 4강 신화를 이끈 거스 히딩크 전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(78)이 월드컵 당시를 회상하며 애제자였던 고(故) 유상철 전 인천유나이티드 감독을 추모했다.

9일 KBS 1TV 토크쇼 '아침마당'에 출연한 히딩크 전 감독은 유 전 감독을 언급하며 "아직도 가슴이 많이 아프다. 유상철은 팀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줬던 선수이며, 코가 부러진 상태에서도 경기에 뛸 정도였다"고 말했다.

유 전 감독은 월드컵 조별리그 첫 경기였던 폴란드전에서 쐐기 골을 터뜨린 인물이다. 이후 췌장암 투병 끝에 2021년 6월 숨을 거뒀다. 히딩크 전 감독은 "지금 함께할 수 없어 슬프다"며 고인에 대한 그리움을 드러냈다.

특히 이날 방송에서 히딩크 전 감독은 2002년 월드컵 당시 영광에 대해 언급했다. 그는 "2002년에 우리는 정말 큰 성공을 거뒀다"며 "2~3년이 지나면 시들해질 것이라 생각했는데, 이렇게 오랜 시간 관심이 이어질지 몰랐다"고 했다.

2002년 월드컵 당시 한국 축구 에이스 손흥민(31·토트넘)이 있었다면 결과가 달랐을 것 같냐는 질문에 "당연하다. 그는 정말 대단한 선수"라며 "토트넘에서도 주장이지 않냐. 토트넘 경기를 꾸준히 챙겨보고 있다. 그의 헌신적인 모습과 경기를 보는 게 즐겁다"고 했다.

이어 한국은 어떤 매력을 가진 것 같으냐는 질문에는 남다른 '열정'을 꼽았다. 히딩크 전 감독은 "스페인, 러시아, 호주 등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일해봤지만, 한국인의 열정은 남다르다"며 "한국인들은 일에 임하는 자세가 좋고, 기쁜 일에 다 같이 기뻐하고 슬픈 일에 함께 슬퍼하는 등 감정 표현을 잘한다"고 했다.

이날 방송에는 김남일 전 성남FC 감독과 김보민 아나운서, 부부의 아들인 김서우 군도 출연했다. 이들은 히딩크 전 감독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함께 감사함을 드러냈다. 김 전 감독은 "무명이었던 제가 감독님 덕분에 월드컵 경기에 뛸 수 있었고, 이후 아내를 만나 가정을 꾸릴 수 있었다"며 "모든 게 감독님 덕분"이라고 했다.

이들의 아들 김군은 "감독님 덕분에 아빠가 월드컵에 나갈 수 있었고, 덕분에 엄마 아빠가 만나 제가 태어날 수 있어서 감사하다"고 했다. 이에 히딩크 전 감독은 "선수들의 경우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안정적인 삶을 사는 게 특히 중요한데 너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"고 화답했다.

이외에도 히딩크 전 감독은 '다시 한번 대표팀 감독으로 뛸 의향이 있냐'는 취지의 질문에는 별다른 대답은 하지 않은 채 옅은 미소만 지었다. 그는 "2002년 월드컵 4강 신화로 가는 길이 쉽지만은 않았는데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던 그 과정을 함께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"며 "따뜻한 이야기들을 해주셔서 즐거웠다"고 했다.

한편 지난 1일 오세훈 서울시장은 히딩크 전 감독을 서울시향의 첫 홍보대사로 위촉했다. 서울시향 홍보대사는 무보수 명예직으로, 서울시향이 자체적으로 홍보대사를 위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. 히딩크 전 감독은 2002년 서울시 명예시민으로도 선정된 바 있으며, 얍 판 츠베덴 서울시향 음악감독과 함께 5년 임기 동안 서울시향의 '약자와의 동행' 사업과 연계한 홍보 활동하게 된다.

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